안녕하세요? 하니동물의료센터를 찾아주셔셔 감사합니다.
 
 
 
홈 > 병원소개 > 자궁축농증수술


자궁축농증은 말 그대로 자궁에 농이 쌓이는 질병입니다. 매우 위험한 질병으로 신속하게 적절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생명을 잃게 되는 무서운 질병이 자궁축농증입니다.
강아지 자궁축농증은 6세 이후에 많이 발생하며, 생리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생리후에 자궁점막 비대증이 생기면 점액이 많이 분비되고 세균이 자라기 좋은 조건이 되기 때문에 자궁축농증이 발생하기 쉽게 됩니다. 자궁에 농이 계속 차면 패혈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 생명을 위협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궁축농증의 증상은 기력감퇴, 다음/다뇨, 식욕감퇴, 복부팽만, 외음부의 농성삼출물 등의 일반적인 감염증 증세가 나타나며, 개방형이냐 폐쇄형이냐에 따라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은 개방형과 폐쇄형이 있습니다. 개방형자궁축농증은 자궁경부가 막히지 않아 농이 외부로 배출되는 형태의 자궁축농증으로 폐쇄형에 비해 진행이 느리며 외음부의 농 때문에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폐쇄형 자궁축농증은 자궁경부가 막혀서 농이 외부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자궁이 붓고 배가 부르기도 하며 구토 등의 증상이 개방형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 있어 시도 때도 없이 발정이 자주 오는 경우에 자궁충농증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궁이 비후되어 그런 것입니다. 고양이는 분비물이 적고 다른 임상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궁충농증의 진단이 어려운경우가 많은데 교배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임신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면 충농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자궁축농증의 치료는 약물치료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이 있는데 약물치료방법은 완치가 불문명하고 치료 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 자궁과 난소를 적출하는 수술로 치료를 합니다.


이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궁과 난소를 적출하는 중성화 수술을 해야 완전히 예방이 됩니다. 새끼를 낳지 않을 거라면 중성화 수술을 하여 자궁축농증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성화 수술을 하면 유선에 생기는 종양도 예방이 가능한 이점이 있습니다.


저희병원에서는 다양한 케이스의 자궁축농증수술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 보듯이 개 뿐만 아니라 고양이에서도 자궁축농증의 수술을 하고 있습니다. 자궁축농증은 주로 노령견에서 발병하므로 철저한 검사와 세심한 수술로 보다 안전하게 수술하여 회복 치료가 잘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에 자궁축농증수술과 같이 수술하여 제거한 자궁과 유선종양의 모습입니다.


또다른 개의 농이 가득찬 자궁축농증의 자궁모습입니다.


고양이에게 있어서도 자궁축농증이 많이 발견됩니다.


또다른 고양이의 자궁축농증 수술 모습입니다.


고양이와 개의 자궁축농증의 다른 점은 병의 발병 나이입니다. 고양이는 어릴 때에도 종종 자궁수종과 자궁축농증이
발생됩니다. 위의 사진은 어린고양이에게서 발견된 자궁수종의 수술모습입니다.